경제적 자유 이루기/지식 및 생각공유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를 위한 금액 (Feat. 미국주식)

뉴욕대디 2020. 12. 29. 12:52

경제적 자유?

 

경제적 자유라는 말이 어느 순간부터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경제적인 자유를 정의하기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일을 하지 않아도 평생 있는 돈이 있거나 혹은 있는 상태라고 있겠다.

 

여기서 평생 있는 돈이 있는 상태라고 하면 어느 정도의 금액이 필요할까? 막상 이렇게 질문을 던지면 아무도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실제로 아무도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금액에 대해서 생각해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를 계산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매년 내가 사는데 필요한 비용을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고, 또한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돈이 매년 어느 정도의 돈을 벌어 주는지도 알아야 한다.

 

 

얼마나 필요한가?

 

우선 얼마나 돈이 필요한지 알기 위해서는 내가 (혹은 우리가족이) 일년에 필요한 비용이 얼마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 비용이라는 것은 Life Cycle에 따라 변하겠지만, 은퇴한 시점 이후로 이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가령 예를 들어 일년에 필요한 생활비가 $50,000 (약 6,000만원) 정도라고 생각해보자. 만약에 내가 61살에 은퇴를 해서 100살까지 40년을 더 산다고 한다면, 단순 계산시 필요한 돈은 약 $2,400,000 (약 28.8억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계산에는 심각한 오류가 있다. 우선 첫번째로 $2,400,000은 무려 40년동안 전혀 증가하지 않고 있는 오류와, 내가 일년에 쓰는데 필요한 생활비 $50,000 (6,000만원) 도 전혀 증가하고 있지 않다는 오류이다.
 
 

그럼 어떻게 계산하는게 좋을까?

 
우선은 내가 퇴직 시점에 모아놓은 돈이 매년 물가상승률을 조정한 수익률 기준으로 매년 7% 증가(실제 수익률은 연평균 매년 10% 이상)한다고 가정해 보자. (왜 이렇게 가정하는 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일단 이렇게 가정하면 증가하는 매년 물가상승률에 따라 증가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고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 수익률에서 물가상승률이 조정된 수익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발생하는 투자수익에 대해서도 물가상승이 이미 반영된 투자수익이다.
 
만약 내가 매년 필요한 돈이 $50,000 이라면, 실제로 내가 필요한 돈은 $2,400,000(약 28.8억원)이 아니라 약 $714,286(약 8억 6천만원)이다. $720,000을 물가상승률을 조정한 수익률 7%에 투자를 하게 되면 매년 약 $50,000의 투자 수익이 있기에, 실제 원금은 건드리지 않은 상태로 투자 수익만으로 해당 년도에 필요한 모든 비용을 커버하는것이 가능하다. 
 
$714,286 을 계산하는 공식은 연간 비용 / 7% 이다.
 
물론 7% 수익률은 Fluctuation이 있을 수 있다. 어떤해는 Plus 20%수익일 수도 있고, 어떤 해는 Minus 10%의 손해를 볼 수도 있다. 따라서 조금은 더 보수적으로 가정할 필요성도 있다. 
 
나의 경우는 보수적으로 내 은퇴자금이 물가 상승률의 5% 수준으로 매년 증가한다고 보수적으로 가정하고 은퇴비용을 산정하고자 한다. 그렇게 가정을 하고 실제로 매년 7% 의 수익률을 낸다면 평생 은퇴자금은 쓰지않고, 투자 수익률을 기준으로만 살면서도 오히려 원금은 시간이 지날 수도록 더 증가하게 된다.
 
그럼 보수적으로 내가 필요한 돈이 매년 $50,000불이고, 내 은퇴자금은 매년 물가상승률을 조정한 수익률 기준으로 약 5% 의 수익률을 낸다고 가정하자. 그렇게 되면 실제로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필요한 금액은 아까와 동일한 공식으로 $1,000,000 (약 12억원)이 된다. 따라서 매년 $50,000이 필요하다면 나이가 적던 많던, $1,000,000 을 모으면 경제적 자유를 이룩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 1,000,000 (약 12억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매년 얼마를 투자해야 할까?
 
우선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현재 내 나이를 알아야 하며,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하는 목표하는 나이에 따라 매년 투자금액이 달라진다. 만약 내가 젊고,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목표하는 나이가 늦다면 매년 소액의 투자를 해도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5년안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자 목표를 한다면 실제로 매년 투자해야하는 금액은 훨씬 더 많을 것이다.
 
이를 계산하는 방식은 다소 복잡하다. 우리가 고등학교때 배우는 (이과만 배우나?) 등비수열의 합을 구하는 공식을 활용하는 적금 만기금을 계산하는 공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계산 공식은
 

매년 투자해야 하는

=

r

X

모으고자 하는

(1+r)^n -1

 

r = annual 투자수익률 (7%)

n = 은퇴시까지의 기간

 

예를 들어 내가 현재 약 $100,000이 있고, 앞으로 $900,000을 더 모아야 하며, 10년안에 은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가정해 보자. 
 
위의 공식을 사용해서 구해보면, 나는 매년 약 $65,140을 모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렇다면 매년 물가상승률을 조정하며 매년 7%의 수익률을 내는 곳은 어디일까?
 
미국 S&P 500의 경우 S&P 500 INDEX를 Tracking한 1926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연평균 수익률이 10% 이다. 이를 같은 기간 동안의 물가상승률인 CPI를 조정한 수익률이 약 7% 수준이다. 따라서 주식에 대한 분석 하나 없이 S&P 500 Index에만 투자를 해도 연평균 물가조정 수익률을 기준으로 약 7%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미국 INDEX Fund가 가장 좋은 선택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내가 직접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장기간 S&P 500 Index를 Over-Performing할 수 있는 수익률을 내게 된다면 더 좋겠지만,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시간을 투자해서 마켓을 공부하고, 기업을 분석하고, Portfolio를 구성하는 법에 대해서 연구를 해야 한다. 또한 이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전업 투자자들의 경우도 많은 비율로 그들의 높은 Fee를 Justify할만큼 장기간 동안 market을 over-performing하지 못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Index Fund에 꾸준히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럼 다들 기회가 있을 때, 내게 필요한 은퇴 금액을 구하고, 그 은퇴 금액을 모으기 위해 매년 얼마씩 얼마의 기간동안 투자를 해야하는지 정확히 한번 계산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자. 이를 정확히 알아야 내 미래를 정확히 Plan하고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