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자유 이루기/지식 및 생각공유

[경제적 자유] 21세기 금 비트코인 투자

뉴욕대디 2020. 12. 31. 15:17

2020년 12월 31일 기준 현재 1 비트코인당 가격은 $29,000 달러를 가까이 가고 있다. 올초 약 $7000 달러 정도였으니까, 현재 1년의 기간동안 약 4배정도의 가격 상승이 있었고, 2017년 폭등에 이은 2018년 가격 폭락 전 최고 가격이었던 $20,000 달러는 훨씬 상회해서 거래가 되고 있다. 즉 2017년 피크에 비트코인을 구매했던 사람들도, 현재까지 보유를 했다면 (일명 존버!) 약 3년 동안 4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비트코인은 무엇인가?


1.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Crypto Currency)의 대표이자 최초의 가상 화폐로, 가상화폐란 화폐의 발행 주체나 중개자가 없이도 가치의 교환 또는 거래가 가능한 가상의 화폐이다.

 

2. 2009년 처음 세상에 공개되었으며, 크게 주목을 받지 못하다, 2017년 800달러에서 20,000달러 가까이 치솟으면서 급격하게 대중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3.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위/변조를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슈퍼컴퓨터를 활용하여 수학문제를 푸는 형태의 방법으로 채굴이 이뤄지며, 채굴이 진행 될 수록 난이도가 올라가 채굴 시간 및 비용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는 것이 특정이다. 총 통화량은 2,100만 비트코인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현재 약 1860만 비트코인이 채굴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2017년 $20,000달러까지 치솟았던 비트코인은 2018년 약 $4000 달러 조금 못미치는 수준까지 급락하여 당시 빚까지 내며 투자를 했던, 많은 개인투자자들에게 많은 슬픔을 안겨준 투자 종목중에 하나이다.

 

 

왜 다시 주목을 받는가?

 

그럼 2020년 비트코인은 왜 다시 가격이 상승한 것일까? 2017년과 2020년 비트코인의 Status 및 가격 상승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조금은 다른 측면을 많이 볼 수 있다. 

 

첫째로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누가 주도하였는가에 대한 부분이다. 2017년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개인 투자자들이 Drive한 측면이 많이 있다. 하지만 2020년의 비트코인의 상승은 기관 투자자들이 상당수 Drive하여 이뤄 졌다는 차이점이 있다. 

 

예를 들어 미국의 Billionaire이자 Hedge Fund Manager인 Paul Tudor Jones 은 대표적인 Bitcoin Bull Investor중의 한명이다. 그의 인터뷰를 보면 비트코인은 Stock Equity Market Total Market Cap 및 Gold의 Total Market Cap과 비교했을때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라며, 장기적으로 훨씬 높은 가격에 Trade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223 Billion (270조원)의 자산을 Manage하고 있는 Guggenheim Investments의 CIO인 Scott Minerd도 대표적인 Bitcoin Bull Investor중 하나이며, 블룸버그와의 인터뷰를 통해 금의 Market Cap 및 Valuation을 비교했을 때 비트코인의 적정 가격은 $400,000불 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다. 

 

헷지펀드 뿐 아니라 대표적인 보수적인 투자자로 고려되면 Massachusetts Mutual Life Insurance (MassMutual)같은 Life Insurance 회사도 올해 비트코인에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이외에도 Microstrategy, Square Inc, Grayscale 등 기업들도 대표적인 Bitcoin Bull Investor들이다.

 

이런 기관 투자자들의 움직임을 반영해서인지 최근에는 Citibank의 Analyst도 bitcoin이 2021년 12월 $300,000을 넘어설 수 있다며, 예상 리포트를 내놓기도 했다.

 

 

둘째로 현재 Bitcoin을 바라보는 시간이 과거 2017년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시각과는 다르다. 지금은 Bitcoin을 21세기 형 금이라고 하며, Equity Market과 Correlation이 낮은 금과 같은 하나의 가치를 저장하는 안전자산 수단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Bitcoin의 가격을 이야기 할때도, 주로 금의 Total Market Cap과 비교하여, BItcoin의 Total Market Cap이 현저하게 낮다는 것을 근거로 적정 가격을 이야기 하곤 한다. 

 

이들이 주장하는 근거는 금의 경우도 그렇게 높은 가격에 Trade되는 것은 금 자체가 그 가격 많큼의 가치가 있어서가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금을 가치 저장의 수단으로 "인정" 했기 때문이며, Bitcoin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이미 비트코인을 가치저장의 수단으로 인정하고,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 및 희귀성을 보았을 때 결국에는 금을 대체하여 가치저장 수단으로 역할을 하거나, 혹은 금과 보완하여 가치저장 수단으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눈여겨 볼 점은 이렇게 비트코인을 하나의 대체 상품으로 인정하는 기관 투자자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나도 사실 이와 같은 Bitcoin Bull Investors의 의견에 어느정도 동의하는 바이며, 빚을 내어 비트코인으로 인생을 역전할 목적으로 올인하는 것에는 반대하지만, 장기적으로 Bitcoin이 가치저장 수단으로서 역할 을 할 것이라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면 전체 Portfolio의 5-10% 정도를 비트코인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Diversity 측면에서도 그리고 Bitcoin이 실제로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면, 현재 가치는 정말 Under Valued되어 있기에 투자 수익 측면에서도 합리적인 것으로 보인다.